posted by Madein 2007. 8. 16. 14:05

1 - DirectX 10은 화질상의 발전이 미미하며 성능상의 발전에 주력한 버전.


한마디로 dx10쓰면 cpu 점유율이 낮아지고 따라서 발열이 낮아지며 게임이 조금 더 부드럽게 돌아간다는 소리입니다.

그러면 인터넷에서 떠돌던 Flight Simulator X란 게임의 dx9버전과 dx10버전간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차이는 무엇이냐?

지금부터 문제의 스크린샷을 보여드리고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x9버전



 

사용자 삽입 이미지

 dx10버전


얼핏 보기에는 dx10버전의 스크린샷이 훨씬 좋아보이나

1. dx9버전은 지극히 평범한 오후의 스크린샷인 방면에, dx10버전은 먹구름이 들이대는 폭풍전야의 날씨입니다.

그러므로, dx10버전의 스크린샷이 훨씬 더 역동적이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화려해 보이는것 뿐입니다.

2. dx10버전 스크린샷은 약간의 포샵이 가미된, 프로모션(판매촉진) 사진으로 밝혀져 MS의 낚시인걸로 탄로났습니다.

3. dx9는 몇 번의 추가적인 렌더링 패스가 필요하기는 하지만  DX10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것과 완전히 똑같은 이미지를 렌더링할 수 있습니다.

4. Epic의 Tim Sweeney이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마케팅에 과장된 면이 있는데, DirectX 10은 DirectX 9와 완전히 다르지는 않을 것이고 현저한 화질 차이보다는 성능 상의 이득을 주로 보게 될 것입니다."



2 - 게임상의 dx9과 dx10간의 그래픽비교

Crytek에서 올해말에 나올 FPS게임인 'Crysis' 입니다.

본 게임은 가장 권위있는 게임쇼인 E3 2007에서 Graphic Award에 노미네이트(후보선정) 된 작품입니다.

[Flash] http://dory.mncast.com/mncHMovie.swf?movieID=10029222720070526025523&skinNum=1


[Flash] http://dory.mncast.com/mncHMovie.swf?movieID=10029222720070526024217&skinNum=1






결론을 내리자면 dx9과 dx10 버전간의 그래픽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오히려 dx9 기반의 '크라이시스'가 dx10 기반인 '로스트플래닛'과 'Flight Simulator X' 보다 우월한 화질을 보여줍니다.


3 - 그렇다면 대체 언제부터 대부분의 게임들이 DirectX 10 기준으로 만들어 지게 될것인가?
 

아래는 Epic Games의 공동 창립자이자 Unreal Engine 3의 기술 책임자인 Tim Sweeney씨와의 인터뷰내용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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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DirectX 10의 몇몇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첫번째 게임이 2007 중순에 출시된 거라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게임이 DirectX 10을 요구하기까지에는 얼마나 걸릴 거라고 생각하십니까?

A : DirectX 10 요구는 Windows Vista를 요구하는 것과 같습니다.

참고로 삼을만한 다수의 전례를 찾아보면

2006년 부터 개발자들이 Windows 98과 Windows ME를 지원하지 않는 게임을 출시했습니다.

이는 운영체제가 6년 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Vista는 2007년에 출시된 것이고 Directx 10 게임은 2012년이나 2013년이 되어서야 나타나기 시작할 것입니다.

(2001년 11월에 출시된 Window XP가 6년이 지난 2007년이 되어서야 dx9이 대중화 되었듯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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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DirectX 10은 어림잡아 2012년 쯤에서 대중화 될것입니다.

출처 : 루리웹